식물이 올드해? Oops! 그렇지 않을걸!│웁스어데이지 바이 소공원

2021. 12. 27. 10:50🖊️기자노트


월간가드닝 2022년 1월호(vol.105)  |이달의 정원 웁스어데이지 바이 소공원

웁스어데이지 매장 전경

여기가 백화점 맞아? 바라산을 배경 삼아 롯데백화점 타임빌라스 잔디 정원에 자리 잡은 ‘웁스어데이지 바이 소공원(oops-a-daisy by 소공원)’은 카페 겸 편집숍인 동시에 가드닝이라는 시대적 흐름을 젊고 신선한 감각으로 풀어낸 복합문화공간이다. 햇볕 가득한 유리 건물은 상업매장이 아니라 넓은 정원의 온실처럼 보이고, 바람에 흩날리는 마른 갈색의 야외식물들과 대비되는 널찍하고 파릇 한 이파리들이 마치 식물로 샤워를 하는 듯한 청량함을 준다. 풍성하고 아기자기한 식물, 과감한 색감과 개성있는 인테리어, 맛있는 음료와 디저트, 각종 가드닝 제품을 판매하는 편집숍, 다양한 정원 관련 클래스와 전시, 브랜드 협업 프로모션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식물 콘텐츠를 경험하고 식물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소통하는 플랫폼, 웁스어데이지를 만나보자. 

주하은 기자  |  사진제공 디자인다나함(가든아트로뎀), 조소연 기자


통통 튀는 색감과 푸른 이파리의 식물이 독특한 조화를 이루는 웁스어데이지 전경

“나를 웁시라고 불러줘, 사랑스러운 데이지들!”

이름부터 독특하다. “oops-a-daisy”는 영국 문학에서 자주 쓰이는 “어이쿠, 어머나”라는 뜻으로, 아이가 넘어졌을 때 일으키며 사용할 수 있는 사랑스럽고 재미난 표현이다. “넘어져도 괜찮아, 실수해도 괜찮아, 내가 뒤에 있어”라는 의미와 “oops”의 유쾌한 어감을 더해 방문객들이 이 공간에서 신선함과 재미를 느끼며 식물을 보다 유쾌하고 가볍게 즐길 것을 제안하고자 지어졌다.

웁스어데이지 바이 소공원(이하 웁스어데이지)는 ‘누구보다 식물과 맛있는 음식, 친구들 을 좋아하는 장난꾸러기 할머니, 웁시가 만든 가드닝 카페’라는 콘셉트로, 공간디자인&조경전문사 ‘디자인다나함(가든아트로뎀)’이 런칭한 식물브랜드 ‘웁스어데이지’와 롯데백화점의 가드닝 기반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브랜드 ‘소공원’이 손을 잡고 만들어낸 새로운 공간이다. 처음부터 즐거움, 편안함, 행복함에 초점을 맞춰 계획했다는 디자인다나함 조한나 과장의 말처럼 웁스어데이지는 유쾌하고 따뜻한 분위기로 가득하다.

식물이 있는 공간이라고 하면 보통 우드 베이스의 따뜻하고 빈티지한 인테리어를 연상하는데, 웁스어데이지는 그런 편견을 가감 없이 깨버리며 신선함을 준다. 이곳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키치하고 감각적인 분위기는 식물의 자연적인 느낌과 그에 대비되는 과감한 컬러, 정원의 이미지를 그래픽화한 패턴의 인공적인 느낌의 조화에서 나온다. 

메인컬러는 보라색과 라임색으로, 팝하면서도 채도가 너무 높지 않은 따뜻한 톤으로 정해졌다. 웁스어데이지측은 그 과정에서 존재감이 확실하면서도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인공적인 색을 찾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다고 한다. 롯데백화점 테넌트MD팀 김보라 대리는 “식물이 들어오기 전 페인트칠이 끝났을 때만 해도 너무 튀는 색이 아닐까 걱정했는데, 막상 식물을 배치하니 조화롭게 어울리고 어린 연령대의 호기심과 매력을 끄는 효과가 있다”며 만족을 표했다.

 

카페 한켠에선 가드닝 수업으로 센터피스 만들기가 한창이다

가볍고 유쾌하게 즐기는 식물 플랫폼

카페 한켠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센터 피스를 만드는 가드닝 클래스가 한창이다. 그 옆엔 야외 테라스를 바라보며 차와 디저트를 즐기는 커플이, 반대편에는 전시된 식물과 화분, 리빙 소품을 고르는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있다. 입구 옆에서는 협업하는 브랜드의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예쁜 색감과 파릇한 식물이 가득한 둥근 온실 안에 즐거운 표정의 사람들이 한데 어우러진다.

웁스어데이지의 콘셉트는 놀이 같이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가드닝 플레이 하우스’로, 가드너들이 상주하며 방문한 고객이 고른 식물의 분갈이를 돕는다. 시즌별로 신청을 받아 가드닝 클래스도 진행한다. 가드닝 클래스는 네이버 예약하기 혹은 매장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다양한 식물, 화분, 원예용품, 리빙소품도 판매한다. 꼭 식물과 관련된 제품이 아니더라도 실용적이거나 친환경적인 상품, 좋은 디자인으로 알리고 싶은 제품이나 브랜드를 발견하면 소개하기도 한다.

실내에는 여인초, 아스파라거스 메이리, 비파 나무, 떡갈고무나무, 뱅갈고무나무, 휘카스 움베르타, 부겐빌레아, 자엽아카시아 등 푸른 잎의 식물들이 많이 식재되어 있다. 반대로 컬러풀한 자갈이 가득한 중앙 구역은 어떻게 찍어도 예쁜 사진이 나오는 포토존으로 웁스어데이지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자리다. 잔디광장의 야외식물들이 보이는 테라스도 빼놓을 수 없는 매력포인트로, 날씨가 좋은 날엔 폴딩도어를 열어놓고 실내와 실외를 넘나들며 식물과 계절을 맘껏 느낄 수 있다.

웁스어데이지는 다양한 디저트와 음료를 판매하는 카페이기도 하다. 시그니처 디저트인 데이지 케이크는 요거트크림이 들어간 얼그레이 맛으로 생화 장식이 그날그날 달라지고 너무 달지 않아 선호도가 높다. 두 가지 비정제 당을 사용해 재미있는 식감을 주는 슈가 레인과 허브티 베이스의 시그니처 티 3종도 인기 메뉴다. 라즈베리 로즈, 피치 자스민, 애플 시나몬으로 구성되었으며 맛도 비주얼도 좋다. 생화 케이크는 꽃을 제거하면 지저분해지는 기존 제품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아이스크림 콘이나 플레이트, 삽 등을 활용했다. 케이크와 생화를 쉽고 깔끔하게 분리해 멋진 센터피스로 활용할 수 있다. 커피 원두도 스페셜티 원두를 사용하는 등 공간이나 식물뿐만 아니라 카페 메뉴 개발에도 공을 들였다.

 

전시된 화병을 구경하는 방문객들
웁스어데이지에 준비된 식물들
아기자기한 소품들도 준비되어 있다 (라이크모노)
웁스어데이지에 준비된 꽃들
웁스어데이지에 전시된 독특한 화기

다양한 식물 서비스와 가드닝 프로그램

웁스어데이지에서는 식물 입문자에게 추천 할만한 몇 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식물 구매 후 일주일간 자신의 공간에 두고 생각했던 이미지와 다르거나 이유 없이 고사하면 다른 식물로 교환해주는 ‘식물 무료교환 서비스’와 다양한 가드닝 소품을 큐레이션해 흔하고 익숙한 식물을 독특한 화기와 매치해 새로운 매력을 끌어내고 식물에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가드닝 커스텀 서비스’다. 고객은 ‘가드닝 커스텀 서비스’로 원하는 식물과 그 식물에 꼭 맞는 화분, 멀칭재, 관리할 가드닝 도구까지 직접 골라 자신만의 반려식물을 완성할 수 있다. 디자인다나함 조한나 과장은 고객이 실제로 이런저런 조합을 해보며 내 식물에 대한 애정과 가드닝에 대한 흥미를 더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다고 한다.

특히 모회사인 디자인다나함의 강점을 살려 공간 디자이너의 감각으로 선택한 독특한 디자인의 유리 화기, 트레이, 레이어드용 멀칭재와 수생식물, 테라리움, 수태볼 등 공간에 포인트가 되어줄 아이템을 식물과 맞춰보고 다양한 방식으로 식재하며 익숙한 식물에서 놓치고 있던 아름다움을 찾도록 하는 것이 웁스어데이지의 차별화된 강점이다.

 

 

매장 내에서 직접 식물과 화분을 골라 분갈이를 받을 수 있다
웁스어데이지에 전시된 친환경 제품 (임성묵 스튜디오)

식물과 사람이 함께 자라는 복합문화공간

이제 가드닝은 트랜드의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가 되었다. 길어진 코로나19로 자연을 향한 본능적인 끌림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주로 식물의 기능에 초점을 맞추던 예전과 달리 정서적인 면이 부각되며 생활 속에 가까이 두고 즐기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그 가운데 웁스어데이지는 새로운 시각으로 식물을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콘텐츠로 가드닝의 문턱을 낮추고 있다. 가드닝 서비스를 악용하거나 예쁜 화기에 혹해 책임감 없이 식물을 들이는 사람이 늘어날지 모른다는 우려도 존재하지만, 여러 위험 요소에도 불구하고 유행을 타고 우후죽순 생기는 식물 카페를 독특한 시점에서 풀어내 정원문화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기대된다.

이곳에서 좋은 제품과 브랜드를 널리 알리고 언젠가는 웁스어데이지의 분위기에 꼭 맞는 제품도 자체 제작하며 브랜드로서 더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가진 웁스어데이지는 올해도 식물을 기반으로 교류할 수 있는 재밌는 프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있다. 반려식물이 필요할 때, 아늑한 휴식처를 원할 때, 가드닝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교류하고 싶을 때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무럭무럭 성장하길 기대하며, 도시 속에서 식물이 그리운 시간이 오면 웁스어데이지를 방문해보길 추천한다. 

 


│INFORMATION

웁스어데이지 롯데 타임빌라스점 
주소  경기 의왕시 바라산로 1 롯데 타임빌라스 1층 광장층
영업시간  매일 10:30 – 21:00 (명절 당일 휴무)


 

1 2 3 4 5 6 7 8 9 10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