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report│210704(일)│쌀의 다양한 변신! 가정에서 쉽고 간편하게 만드는 쌀 묵, 쌀 푸딩, 쌀 양갱

2021. 7. 10. 22:40📸 기자 교육/Daily report


쌀의 다양한 변신! 가정에서 쉽고 간편하게 만드는 쌀 묵, 쌀 푸딩, 쌀 양갱!

- 농촌진흥청, 가공용 쌀 ‘새로미’ 이용 겔(gel) 제조 기술 개발

 

지난 6월 18일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새로운 식품 소재로 가공용 쌀 ‘새로미’를 이용한 겔(gel) 제조 기술을 개발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은 ‘새로미’로 만드는 쌀 가공식품 제조 방법을 특허출원하고가공업체 기술이전과 농가 계약재배를 추진하고 있다.

 

2019년 개발된 ‘새로미’는 겔화가 잘 일어나게 만드는 아밀로스 함량이 26%인 고아밀로스 쌀로겔화 능력이 우수해 쌀묵쌀양갱쌀푸딩 등 다양한 쌀겔 가공품 제조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미’ 는 쌀가루에 물을 첨가해 가열하면 겔이 되므로겔화 첨가물 없이도 가정에서 쉽고 간편하게 쌀겔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새로미’로 만든 겔은 일반 쌀로 만든 겔에 비해 경도는 10응집성은 3탄력성은 2배 높아 가공식품 제조를 위한 물리적 특성이 우수하다.
냉장·냉동 저장기간 동안 물이 스며 나오는 이수현상도 적게 발생해 유통과정에서 제품이 딱딱해지고 부피가 줄어드는 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새로미’는 생산량(725kg/1000)이 많고 흰잎마름병 등 주요 병에 강해 재배 안정성이 우수하므로계약재배를 통한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원료곡 공급 체계를 갖출 수 있다. 종자는 내년 초 각 시군농업기술센터를 통해 소량 보급될 예정이다. 

 

<한국잡지교육원_취재기자20기_주하은>


출처│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